" />
  • 최종편집 2025-01-23(목)
 
20231013092305_itfyiczn.jpeg
안성일 태권도신학연구소장./태권도선교신문 DB

 

상황화가 이 시대 세계선교의 보편적인 주제가 되면서 선교신학자들은 선교적인 활동들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무엇이라고 설명할 것인가에 대하여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태권도가 일반선교를 돕는 것을 주된 사역이라고 생각했을 때는 고민할 필요가 없었던 일이었지요. 신학이 없는 상황화는 혼합주의에 빠지거나 현실과 타협함으로 성경으로부터 멀어질 위험이 매우 큽니다. 상황화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 대한 신학적 해석이며 반드시 성경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태권도 자체 안에는 태권도정신체계, 전통, 선교경험, 도복이나 띠와 같은 태권도의 형태 등 유형 무형의 신학화 할 수 있는 자원들이 풍부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자원들을 신학적으로 설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총체적선교 개념 안에서 태권도 수련의 모든 과정과 태권도장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들, 그리고 태권도의 자원들을 성경적-신학적 안목으로 관찰하고 해석함으로 태권도 신학화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태권도신학은 태권도선교라는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는 신학입니다.


그런데 어떤 분야든지 신학화 한다는 것은 혼합주의가 발생할 가능성이 항상 도사리고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단성의 불가피함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능하심에 비하면 티끌 같은 인간이 하나님의 진리를 해석하여 말과 글로 표현하면 그 즉시 양면성을 가지게 되어서 혼합주의의 가능성을 내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말씀 앞에서 겸손해야 하고 성경 해석에 신중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태권도선교를 결과로부터 원인으로 방향을 되돌려서 살펴볼 때 그동안 태권도선교는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지금도 온 세계에서 태권도 선교사들을 보내 달라고 아우성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태권도선교의 중심에서 신학적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태권도선교는 신학적으로 공허한 상태였고 그로 인하여 오랜 세월동안 태권도 선교사들이 공통적으로 고백할 수 있는 신앙고백이 없는 사유화된 상태에서 진행되어 왔습니다. 


앞으로는태권도신학이체계적으로정립되어서모든태권도선교사가태권도선교에대하여같은신앙고백을하며성경의권위아래에서선교적영향력을효과적으로발휘할있도록태권도신학화가조속히이루어지도록기도해주실것을부탁드립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성일 태권도신학 칼럼] 태권도신학이 필요한 이유 (6)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