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선교신학을 자원으로 삼은 이유는 총체적선교 개념이 이 시대 개신교 내에서 선교신학적으로 폭넓게 수용되고 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하여 태권도가 총체적선교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총체적선교는 복음과 복음적인 삶이 통합된 선교를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 총체적인 삶을 사는 그리스도인의 온전한 모델입니다.
총체적선교신학은 이론과 실천이 통합된 복음적인 선교 개념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의 방식에 대한 신학적 표현입니다. 총체적태권도선교는 태권도를 선교의 직접적인 선교 도구로 사용하여 태권도 수련을 통해 수련자들의 삶을 통해 선교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의 방식을 적극적으로 훈련하는 일입니다. 태권도신학은 총체적태권도선교의 신학적 울타리입니다.
지금까지 한국선교의 특징은 복음을 선포하거나 교회를 개척하고 신학교를 세우는 일만을 선교로 인정하는 복음주의 선교를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그 선교신학은 2차세계대전 이후에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는데 한국선교는 과거 선교신학 수준에 머물러 있으면서 태권도와 같은 전문인 선교 분야에 대해서는 여전히 일반선교를 돕는 2차적 선교로 여겨왔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태권도는 1차적 선교 도구로서 인정받지 못한 채 복음전도의 시녀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해 왔습니다. 더구나 태권도 선교사들조차 이에 대해 문제를 인지하지 못한 채 그런 역할을 당연히 여겼습니다.
그 결과 태권도 선교사로서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는 선교사들이 상당하며 태권도 선교의 쇠퇴 시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태권도 선교회 및 태권도 선교사는 하루속히 태권도신학을 정립하여 하나님께서 대한민국에 허락하신 선교의 놀라운 도구인 태권도를 통하여 총체적 선교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태권도선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태권도를 통해 수련자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행동하심을 신뢰하며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하나님 백성으로 성숙해져 가는 것입니다. 태권도선교는 그 모든 일을 총체적으로 균형있게 실천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태권도신학은 그러한 총체적태권도선교의 신학적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원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