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전략가인 도날드 맥가브런 Donald McGavran은 ‘미래 선교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선교사의 정체성 위기’가 될 것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 시대 선교사들의 정체성 혼란이 심각한 상황이며 점차 그 현상은 심화할 것이라는 의미가 담긴 말입니다. 대부분 이차적 선교를 수행하고 있는 태권도 선교사들의 정체성 혼란 현상은 더욱 심각한 수준입니다.
선교사의 정체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존재와 삶의 자리에 대한 성경적 이해로 확립됩니다. 따라서 태권도 선교사는 태권도 선교사로서 정체성에 대한 이해 이전에 우선적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성경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태권도 선교사들 중에는 자신의 태권도 실력과 경험, 태권도를 통해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열정과 같이 태권도를 중심으로 정체성의 근거로 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태권도 선교사로 부르신 것이 아니라 먼저 그리스도인으로 부르셨으며 그중에서 타 문화권 선교를 위해 선교사로 부르셨고 그 안에서 태권도를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태권도 선교사로서 선택하셨다는 사실에 대한 성경적 이해와 내적 확신을 통해 태권도 선교사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게 됩니다.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분명한 태권도 선교사는 선교지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환경과 상황 가운데 흔들리지 않고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동력을 성경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받으며 담대하게 사역을 감당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성경을 바탕으로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는 선교사는 자신의 존재와 사명에 대하여 분명히 이해하게 되며, 현재 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선교적 경험은 오직 하나님의 선교를 성취하기 위한 과정임을 알게 되고 오직 결과를 만드시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과 신실한 태도를 가지고 충성할 때, 하나님은 그의 선교적 목적을 성취해 가심을 확신하게 됩니다.
태권도 선교사는 기독태권도 사범 (師 스승 사 範 법 범)으로서 단순히 수련자들에게 태권도를 가르치거나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 아니라 태권도인이 복음적으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실천을 통해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수련자들은 태권도 수련 과정을 통해 예수님의 삶의 방식을 교육받고 훈련하게 됩니다.
태권도선교의 최종적인 목표는 수련자들이 태권도 선교사가 추구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총체적 삶을 세상에서 재생산하며 사는 사람들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최종적인 목표의 시작은 태권도 선교사가 자신의 정체성을 성경적으로 바르게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한 태권도 선교사만이 수련자들을 자신의 제자가 아닌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워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