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5-21(화)
 
11.jpg
안성일 태권도신학연구소장./태권도선교신문 DB

 

태권도신학의 핵심은 태권도 정신체계를 기독교적 가치로 재해석하여 지도자와 수련자가 수련 과정을 통하여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성경 해석적 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태권도 선교사는 태권도 기술 지도를 통해 수련자들에게 존경받을 만큼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가치를 실천하는 일에 솔선수범함으로 수련자들로부터 가치로 존경받는 일입니다. 수련자들은 지도자를 인격적으로 존경하게 될 것입니다.


준비된 태권도 선교사는 자신의 태권도 환경을 상황적으로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수련 과정은 수련자의 수준과 문화 안에서 그들이 듣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여 성경적으로 오류가 없는 선교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태권도신학이 울타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선교지마다 태권도선교 환경은 다릅니다. 수련자의 문화, 경제 상황, 사회적 신분, 세계화된 태권도에 대한 선(先)이해 등은 같은 나라와 지역 안에서도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른 해석이 없는 전통적인 한국 태권도 수련의 반복은 태권도와 선교를 분리하게 되어 태권도선교가 아닌 태권도와 선교로 이원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반드시 문화와 상황에 대한 신학적 해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태권도신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태권도 선교사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응답함으로 태권도를 통해 선교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수련 과정이 문화와 상황에 친화적인 성경해석을 통해 수련자뿐 아니라 수련자의 사회적 환경에 선교의 영향력을 끼치도록 해야 합니다. 


태권도신학은 성경 내용과 표준 태권도정신 체계를 변경하거나 훼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련자가 자신들의 문화 안에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그들이 들을 수 있는 복음으로 해석하여 전달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성일 태권도신학 칼럼] 태권도신학의 목적 (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